나에게는 천국과 거듭남이 매우 궁금했으며 중요한 주제였다. 그런 나에게 고등부 교사께서 수학의 함수와 같다고 가르쳐주므로 오랜동안 더 어려운 수수께끼로 남았었다. 유사하게 궁금해 하던 율법선생 니고데모가 밤에 예수님을 방문했다. 예수님은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천국)를 볼 수 없다(요3:3)고 단호히 말씀 하셨다. 그는 거듭남을 어머니 자궁에 들어갔다 나오는 것으로 이해하므로 책망받았다. 진실은 사단의 통치 세상에서는 죽고, 하나님의 통치 세계에 다시 태어남을 말씀하심인데 오해했었다.
예수님은 이후에 열쇠로 문을 열고 천국안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말씀하셨다. 그곳 천국은 하나님의 다스림이 그리스도를 통해 실현되는 나라이다.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마16:16)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마16:19) 그리스도라는 고백이 천국열쇠로 주어졌다. 또 이 열쇠를 지식의 열쇠라고하셨다. 화 있을찐저 너희 율법사여 너희가 지식의 열쇠를 가져가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또 들어가고자 하는 자도 막았느니라 하시니라.(눅11:52) 천국에 들어가는 열쇠는 예수가 그리스도(기름부음 받은 왕,제사장,선지자)라는 것을 아는 지식이라고 하셨다. 이 지식을 알아야 하나님의 통치 안으로 들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제사장,선지자,왕 제도를 통하여 하나님 나라 백성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지식을 근거로 그리스도의 각 영역에 대한 올바른 반응을 하는 것이 열쇠를 사용하는 것이다. 선지자 예수의 말씀으로 인도함을 받고, 제사장 예수를 통해 사함을 얻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왕이신 예수를 왕으로 영접하는 것이다. 그리고는 순종함으로 그 왕의 통치 안에서 백성으로서의 삶을 사는 것이다. 이것은 어두움의 왕국 백성으로서는 죽고,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다시 태어나는 역사이므로 죽고 다시 사는 거듭남이라 하신다. 이 지식 정보를 올바르게 전하지 않으면 천국에 들어가는 것을 막는 율법사처럼 천국문을 막는 자가 될 수 있다고 하신다.
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두움에서 빛으로, 사단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하고 죄 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케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 하더이다. (행2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