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신 8:3〕
마태복음 4:4
사람이 어떤 음식을 먹는가 어떻게 먹는가? 이런 것이 건강과 관련하여 중요한 주제 거리가 된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것이다.고 하셨다.
모든 말씀을 편식하지 말고 골고루 먹는 것이 건강하게 한다.
물론 어린 아이 때에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야하겠지만.‥
어떻게 먹는가하는 것도 참 중요하다.
보통 내가 경험하거나 들어온 것의 영향으로 가치관이라는 창(관점)이 형성되고 그 창을 통해 바라보고 이해를 한다.
그리고 그 가치관은 그 사람의 살을 결정하는 근본이 되기 때문에 참된 가치관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으로 사는 것이 너무도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때로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내가 지금 까지 생각해 왔던 것이라도 그 생각의 뿌리를 찾아보고 재고해 보고 다시 통찰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기독교 역사 속에서도 자기 신념에 사로 잡혀서 어처구니 없는 마녀사냥을 해 온 일들이 엄청 많은데 그러한 일들은 대체로 사람들에게 감추어져 있다.
그런 일들을 파해치며 살 필요는 없겠지만 때로는 알 필요가 있는 것들도 많이 있다.
왜냐하면 같은 오류를 범치 않기 위해서..‥
예를들면 어떤 사람(중동 사람이 아닌 기독교인 중에서도)은 유대인을 혐오한다.
그러면 왜 그런 생각을 할까? 뿌리를 찾아 보면 루터가 있고 어거스틴이 있다.
실제로 히틀러는 루터의 유대인을 혐오하는 책을 이용해 끔찍한 일을 할 수 있었다.
무엇을 먹는가? 어떻게 먹는가?
똑 같은 성경 말씀을 보아도 ‥‥
진리의 성령께서 조명하시므로 깨닫게 하시고 바른 길로 인도해 주시기를 간구한다.